미국에서도 매력있는 전문직, 미국 변리사에 대하여

몇 년째 우리 나라 연봉 1위는 변리사이다. 그렇다면, 미국 변리사 자격증은 미국 내에서 얼마나 매력있을까? 또한, 미국 변리사 자격을 획득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이하에서, 미국 특허 변리사/특허 변호사가 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미국 변리사

무형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권리 강화가 강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기술적 특징에 대한 보호는 필수다.ㅍ우리나라에서도 특허, 상표 및 디자인에 대한 권리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해외 진출을 꾀하는 기업들의 미국 특허/상표 출원은 필수 절차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 특허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미국 특허 변호사? 미국 변리사?

Patent Agent vs Patent Attorney

한국에는 변호사 자격 시험과 변리사 자격 시험이 분리되어 있지만, 미국에서는 한국과는 별개로 Patent Agent와 Patent Attorney의 제도를 두고 있다.

Patent Agent는 미국 특허청 출원 업무만 대리할 수 있으며, 미국 특허청(USPTO)에서 시행하는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된다.

Patent Attorney는 출원 업무 뿐 아니라, 특허 소송, 심판 등의 전반적인 특허 업무에 대한 대리가 가능한 변리사이다. Patent Attorney가 되려면 미국 변호사 시험(Bar Exam)에 합격한 후, 별도의 Patent Attorney 시험에 합격해야한다.

미국 변리사 자격증을 획득하려면?

미국 변리사 자격증을 획득하려면, USPTO에서 주관하는 패튼 바(Patent Bar)를 통과해야한다.

패튼 바에 합격한 이후에 미국 변호사 자격증이 있는 자는 Patent Attorney로, 미국 변호사 자격증이 없는 자는 Patent Agent로 등록하게 된다.

합격 이후 증명서를 받기까지는 약 3개월의 기한이 소요된다.

미국 특허청(USPTO)에서 주관하는 패튼 바에 응시하려면, 시민권 또는 영주권이 필요하다.

예외적으로, USPTO에서는 해외에서 변리사 자격을 소지한 자가 미국에서 취업비자를 이용하여 근무중인 경우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이 경우 특허 업무를 수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참고로, USPTO에서는 특허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Patent Practitioner라고 칭한다.

미국 변리사 시험 자격

미국 변리사 시험 응시 방법

(1) 위의 자격을 갖춘 사람은 OED (Office of Enrollment and Discipline)에서 신청서와 요청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특허 변호사 시험 신청을 할 수 있다.

(2) 시험 신청자는 good moral character & reputation이 있음을 증명해야하고, 특허 업무를 수행하기에 적합한 과학적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야한다.

과학적 자격 및 능력은 학위/학점이수/자격증 등으로 증명하게 된다.

  > 미국 변리사 자격 시험 요건 중 전공자격

예시적으로, 공학/자연과학 학부 졸업장을 제출하는 경우 10일~ 14일 이내에 시험 응시 조건을 만족하였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미국 변리사 시험의 구성

미국 변리사 시험(Patent bar)은 100 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객관식 시험이다. 3시간 동안 50문제를 풀고, 1시간의 휴식 시간 후에 3시간 동안 50문제를 풀어야 한다.

수험자에게는 question pool (“문제은행”) 에 등록된 문제 중에서 컴퓨터가 무작위로 추출한 문제들이 제공된다.

시험방식은 Prometric을 통해 제공되는 전산 시험으로서, 답안도 컴퓨터를 통해 작성하게 된다. USPTO에서는 문제 은행에 등록된 문제의 유출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참고적으로 1년에 한번 종이 시험지를 통해 패튼 바 시험을 볼 수 있다. 종이 시험은 버지니아 주 알렉산드리아의 USPTO에서만 응시 가능하다.

합격 임계선은 70%이상을 맞추는 경우 합격하게 되나, 100문제 중 90문제만이 실제 문제이고 10문제는 난이도 조정을 위한 베타 문제이다.

그러나 어떤 문제가 채점대상이 되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100문제를 모두 열심히 풀 것을 추천한다.

미국 변리사 시험의 문제 유형

미국 변리사 시험은 Manual of Patent Examining Procedure (MPEP)의 내용에서 출제된다.

MPEP는 미국 특허 지침서로서, 미국 특허 출원, 심사, 특허성 등에 대한 내용들을 상세하게 포함하고 있다.

전체 내용에서 골고루 출제되는 편이지만, 600 -application, 700 -examination, 2100 -patentability의 챕터와 같이 양이 많고 비중이 큰 챕터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USPTO에서는 MPEP 써머리를 pdf파일로 제공한다.

사실상 컴퓨터에 의하여 문제가 출제되는 바, 각 챕터의 양에 따라 골고루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양이 많은 챕터 위주로 공부하면 된다.

MPEP는 양이 많지만, 중복되는 양이 많기 때문에 겁내지 않아도 된다.

미국 변리사 시험의 문제 제출 특징

패튼바 시험은 최근 응시년도를 기준으로 2년 내의 MPEP에서 출제된다.

특허의 경우 특허 출원 시기, 특허권 만료 시기 등과 같은 기한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한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며, 특히 개정법의 경우 문제에 포함된 날짜에 따라 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패튼바 시험은 오픈북 시험이다.

MPEP의 내용이 워낙 많기도 하지만, 심사 실무 및 심사 지침에 관계된 내용이기 때문에 법의 해석에 대한 견해차이가 많이 없는 것이 패튼바 시험의 특징이다.

따라서, MPEP를 포함한 오픈 북 시험으로 진행되며, MPEP를 상세하게 공부하는 것 보다는, MPEP에 포함된 내용들이 어디 부분에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패튼바 시험에 기출된 문제는 재활용된다.

문제 특성상 중복되는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지만, 매 시험마다 새로운 문제만 출제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문제들이 재활용된다.

많은 수험생들은 연속적으로 시험을 보는 경우, 이전에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었다고 했다.

미국 변리사 시험 장소/일시/응시료

시험 장소는 USPTO에 등록된 전국의 Prometric Test Center 중에서 수험자가 장소 및 시험 일시를 선택할 수 있다.

수험자는 OED로부터 시험 신청 허가를 받은 경우 www.prometric.com에 접속하여 시험을 신청할 수 있다. 마치, 토익 시험 신청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시험 장소 및 시기를 고르기 전에 OED에 먼저 등록해야함을 잊지 말자!

시험 결과는 시험이 종료된 직후, Prometric의 컴퓨터 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험일 5일 이내로 시험 결과를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험 응시료는 총 $300.00이며, OCE에 시험 접수 시 수납해야한다.  이 중 $100.00은 등록 비용(application fee)이며,  $200.00은 시험 비용(examination fee)이다.

등록 비용은 환불 불가하며, 시험 비용은 환불 신청 시기에 따라 환불 가능하다.

재시험 신청시 다시 $300.00을 모두 수납해야한다.

마무리

미국 변리사는 미국 특허 출원 업무(Patent Agent)부터, 특허 소송(Patent Attorney)까지 특허에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따라서, 미국 특허 출원/심사/등록에 관련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미국 변리사 자격증 자체만으로는 국내에서 일하는 경우 실효성이 크지는 않지만, 변호사 자격 취득 후 변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특허 변호사가 된다면 엄청난 매리트가 있다.

또한, 시험 공부를 통해 얻게되는 지식들은 기업내 특허 업무를 수행하기에 아주 유용하다.

따라서, 미국 변리사 시험 자체의 난이도가 크지 않으므로 미국 변리사 시험을 볼 자격만 갖추고 있다면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

▶ 미국 변호사의 연봉은 억 소리날까?

미국 변호사의 수요는 오늘도 상승중

미국 변호사 시험에 대한 Q&A

로스쿨 가지않고 미국 변호사 되기

▶ 한국 변리사의 일리노이주 변호사 시험 도전하기

캘리포니아주 변호사 시험 도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