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변호사 되는 방법 ! 로스쿨을 가지 않고도 될 수 있다?!

미국에서 로스쿨을 나와야만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도 미국 변호사가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열려 있습니다.

이하에서, JD 로스쿨, LLM 로스쿨, 해외 전문 자격증, 학점 이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변호사

1. 미국 변호사 되는 방법 _미국 로스쿨(J.D.)

미국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는, 4년제 학부 과정을 마친 후 미국 변호사 협회(ABA,  American Bar Association) 에서 승인한 로스쿨에 입학하여 3년 과정의 J.D.( Juris Doctor) 를 졸업하면 대부분의 미국 주에서 Bar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미국 변호사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미국 로스쿨(3년 과정, JD)에 진학하는 것이다.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변호사 업을 하길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J.D. 입학 준비물 : LSAT 시험 점수, 학부 평균 성적(GPA), 추천서, 지원서 및 기타 경력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높은 점수일수록 좋은 로스쿨에 진학할 확률이 높다.(토플 점수 필요없음)

▷2020년 미국 로스쿨 랭킹에 대하여 알아보자

 

2. 한국 법학부 졸업 후 L.L.M 로스쿨 진학

한국 또는 다른 외국의 법과대학(4년제)을 졸업하고, 미국 로스쿨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LLM(Master of Law)을 수료한 LLM 학위 취득자에게 Bar 시험 응시 자격을 주는 주에서 Bar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LLM은 1년 과정이나, 학점 이수량에 따라 1~2년이 소요될 수도 있다.

미국 자격증만의 취득을 목표로 하고, 미국 내 취업없이 한국에서 일할 생각이라면 가장 효과적으로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미국 로스쿨의 LLM 과정에 진학하지 않고도 한림대 LLM 코스를 수료하는 방법도 있다.(미국 취업시장에서는 J.D.를 선호한다)

LLM 입학 준비물 : 한국 4년제 법학 학위, 토플 점수, 학부 평균 성적(GPA), 추천서 및 지원서 등이 필요하다.(LSAT 점수 필요없음)

단, 사법고시가 폐지된 이후 법학학위를 취득한 경우 미국 LLM을 수료하더라도 Bar 시험의 자격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확인이 필요하다.(예를 들어, 2017년 이후 방송통신대학교 법학학위를 취득한 경우 LLM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 학교들이 많다.)

▷LLM 미국 변호사가 되는 법 그리고, LLM 변호사의 전망

 

3. 전문 자격증을 이용하여 미국 변호사가 되는 방법

 ●변호사 자격증이 있는 경우 – CA(캘리포니아 주)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한국 변호사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다면 경력에 상관없이 미국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변호사 자격증이 있다면 법학학위가 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즉시 미국 변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사법고시를 거쳐 변호사가 된 비법학사들에게 유용하다. 상세한 내용은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주 변호사 시험 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노무사 + 경력 5년 – IL(일리노이 주)

일리노이 주에서는 외국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및 노무사에게 최근 7년 중 5년의 실무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 Bar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인정한다.  Rule 715에 의하여 인정된다.

4년제 법학 학위가 필요하며, 실무 경력의 증명을 엄격하게 판단한다. 

일리노이주 변호사 시험 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글들

▶ 일리노이주 미국 변호사 시험 접수하기(온라인)

▶ 일리노이주 미국 변호사 시험 접수를 위한 서류 보내기(오프라인)

▶  미국 변호사의 전망

▶ 미국 변호사의 억 소리 나는 연봉

▶ 가장 많은 돈을 버는 미국 변호사 업무 분야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