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에 대한 Q&A

미국에서 로스쿨을 나와야만,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취득이 가능할까?

혹은, 시민권은 있어야 하는 건지, 나이 제한은 없는지 등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 로스쿨 졸업생인가요?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미국 변호사 협회(ABA)에서 인정한 로스쿨(J.D. 3년 과정)을 졸업해야한다. 그러나, 해외 변호사 자격증이 있거나,  L.L.M과정을 이수한 경우, 또는 해외 변호사, 변리사 및 세무사 5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경우 특정한 주에서 미국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다.

   ▶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 시민권이 있어야 하나요?

미국 변호사 시험을 보거나, 또는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후 변호사 자격을 얻는 경우 미국 시민권은 필수 요건이 아니다. 외국인 신분으로서 미국 변호사 시험에 응시하거나, 미국 변호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변호사 자격증 취득 후, 미국에서 취업하는 경우 시민권 유무에 따라 기업의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다.(하지만, 미국에서는 어느 나라 사람이든 일 잘하면 좋아한다)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 , 나이 제한이 있나요?

미국 변호사 시험 응시 자격 요건 중 나이 제한은 없다. 있다면, 평등권 침해 문제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로스쿨 진학 후 변호사 자격증 취득까지의 시간을 고려해봐야 한다.

시간적 조건만 따진다면,

◆J.D. 를 통해 응시하는 경우,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의 로스쿨에 입학로스쿨에 입학하는 것을 기준 하였을 때(로스쿨에 입학하려면 우선 4년제 대학을 졸업해야한다)

i) 로스쿨(J.D.) 입학 시험인 LSAT 준비,   ii)입학 서류 및 유학 준비 iii) 로스쿨 3년(J.D.) 공부, v) 미국 변호사 시험 통과까지의 시간을 고려하면 최소 4~5년은 소비되므로,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조건을 잘 고려하여 보는 것이 좋다.

시간적 요건으로 인하여 미국 로스쿨을 다닐 사정이 안된다면, 한동대학교 로스쿨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한동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하는 경우 Washington DC, Washington state, 그리고 California주에서 미국 변호사 시험을 볼 자격이 주어진다.

 

◆L.L.M을 이용하여 응시하는 경우,  토플준비-L.L.M입학 준비-1년 공부-바시험으로 최소 2년 정도가 소요되나, L.L.M은 한국에서 법학대학을 졸업해야하는 전제조건이 있다. 사법 시험 폐지 이후로 방송통신대학교나, 사이버대학교의 법과대학 학점을 인정해주지 않는 곳이 증가하고 있어 L.L.M 입학의 길이 좁아지고 있다.

 

◆한국 변호사 자격증이 있다면, 캘리포니아 미국 변호사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다.

 

◆변호사, 변리사 및 세무사 경력 5년이 있고, 법학대학 졸업장(방송통신대, 사이버대학교 인정)이 있다면, 일리노이 미국 변호사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다.

▶일리노이 주(IL) 시험 자격에 대하여 더 알아보기

캘리포니아주에서 취득한 미국 자격증을 뉴욕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미국 로스쿨(ABA 에서 인가한 로스쿨)을 졸업하는 경우, 미국 50개의 주 중 어느 하나를 골라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변호사 시험을 통과하여 변호사 면허를 취득한 주에서 변호사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주 공통 시험인 Uniform Bar Exam(UBE)을 도입한 주가 늘어나고 있으며, UBE를 도입한 주에서는 다른 주에서 취득한 UBE 점수를 인정해주고 있다.

따라서, 해당주에서 요청하는 점수 또는 특정 조건을 만족한다면 별다른 시험을 보지 않고도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몇몇 주들은 상호간의 동의에 의해 변호사 시험을 다시 치를 필요 없이 즉시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주에서 UBE 시험을 한번에 통과하였다던지~)

따라서, 자신의 조건과 활동하고자 하는 주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잘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미국 변호사 자격 취득 후 한국에서 일할 수 있나요?

미국 변호사 면허증은 자격을 취득한 주(State)에서만 인정되기 때문에,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주에서 변호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한국 회사에서는 미국 변호사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최근 미국법 자문, 미국 로펌과의 협업, 외국 회사와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때문에 국 내 미국 변호사의 수요는 높은 편이다.

그러나, 미국 변호사 자격증으로 한국 변호사의 일을 할 수 없으므로, 한국에서의 소송은 할 수 없다.

그러나, 직접 소송을 하는 경우 외에는 기업의 자문 역할로서 미국법/한국법을 두루 다뤄야하기 때문에 한국 변호사와 미국 변호사의 하는 일은 비슷한 편이며, 이런 경우 연봉도 크게 다르지 않다.

 

 

추가적으로 읽어보면 좋을 글

▶ 미국 변호사의 연봉은 정말 억 소리날까?

▶ 미국 변호사의 전망은 여전히 좋을까? 

▶ 어느 분야의 미국 변호사가 연봉을 더 많이 받을까?

▶ 2020년 미국 로스쿨 랭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