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및 지원 정보

하버드 로스쿨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로스쿨로서, 미국 뿐 아니라 많은 법조인들의 성지와도 같은 곳이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뿐 아니라, 지원 정보, 학비, 장학금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하버드 로스쿨은 미국 로스쿨 랭킹 3위이지만, 사실상 1-3위는 동등하다고 봐야하며, 하버드 로스쿨의 상징성이 주는 위압감은 미국내에서도 상당히 크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하버드 로스쿨 역사(Harvard Law School, HLS)

하버드 로스쿨은 1817년에 개교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로스쿨로서,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하버드 종합 대학교의 법학 전문 대학원이다.

하버드 대학교는 미국 북동부의 보스턴에 위치하고 있으며, MIT와 매우 근접하게 위치해 있다. (지하철로 2정거장)

하버드 JD 졸업생들은 대형 로펌 뿐 아니라, 사법부, 정치계, 정부 기관, 학계, 투자 금융, 기업 법무팀 및 경영 컨설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환영받는다.

하버드 로스쿨 졸업생들의 통계를 보면, 대부분 졸업 후 첫 직장으로 대형로펌을 선택해 다양한 분야의 경력을 쌓는다.

현재까지, 하버드는 미국 로스쿨 중 가장 많은 연방 대법원 대법관을 배출했다. 총 19명이 하버드 출신이다. 그리고, 현재 연방 대법원 대법관 9명 중 4명이 하버드 로스쿨 출신이다.

하버드 로스쿨 출신 유명인

하버드 출신들은 전세계 각지에서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워낙 많지만, 그 중에서도 몇명 살펴보면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와 그의 부인 미셸 오바마가 하버드 로스쿨 출신이다.

아일랜드 대통령이었던 메리 로빈슨, 중화민국 총통이었던 마잉주 및 부총통이었던 뤼슈롄, 미국 법무장관인 로레타 린치, 미국 국무장관인 딘 애치슨, 세계은행 총재인 로버트 졸릭, UN 미국 대사인 서맨사 파워 등이 있다.

하버드가 위치한 매사추세츠의 주지사는 하버드 로스쿨 출신이 많으며, 마이클 듀카키스, 밋 롬니, 디벌 패트릭, 엘리엇 스피처가 있다.

이 외에도, 맥킨지&컴퍼니의 설립자 마빈 바우어, 골드만삭스 CEO인 로이드 블랭크파인,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찰스멍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CEO인 케네스 셔놀트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설립자인 김영무 변호사, 네이버 CEO인 김상헌 사장이 하버드 로스쿨 출신이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하버드 로스쿨 도서관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올해 입학한 하버드 학생들의 조건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하기 내용은 하버드 로스쿨 입학정보 페이지에서 가져왔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총 7419명의 지원자 가운데 916명이 입학 어드미션을 받아, 12%의 합격률을 보여줬다. 그 중 561명이 최종 등록하였다.

대부분의 로스쿨은 최종 인터뷰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며, 하버드대 로스쿨은 전체 지원자 중 1차 선별단계를 거쳐 1,200명을 인터뷰 하고 그 중 900명 정도를 합격시킨다.

하버드대는 지원자의 이력서에 포함된 내용을 주로 질문한다. 인터뷰는 스카이프(Skype)를 통한 화상 인터뷰로 진행되기 때문에 미국까지 갈 필요는 없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성적은 평균  GPA 3.89, 평균 LSAT 점수가 173으로 높다. 하위 25%도 LSAT 170, GPA 3.79로서 입학 조건이 까다로운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하버드 로스쿨은 3년 코스의 J.D.(법무박사)와  1년 코스의 LL.M.(법학석사)과 S.J.D.(법률과학박사) 과정을 제공한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LSAT 점수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뿐 아니라, 미국 로스쿨 입학에 가장 중요한 조건은 로스쿨 입학자격시험(LSAT) 점수이다.

외국 대학 학부생의 경우 GPA의 경우 높을수록 유리하지만,  GPA 가 등급으로 나뉘어 반영되기 때문에 변별력이 크지 않다. GPA 평균이 A면 Superior를 받으며, 평균에 따라 아래 등급이 적용된다. 또한, 대외 활동으로 보완이 가능하다.

반면 미국 학부 대학생의 경우 미국 로스쿨 지원시 GPA 점수가 중요하다.  등급이 아닌 알파벳 그대로의 점수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간 경우라면 성적 관리를 잘해야 한다. 본교의 성적표는 P/F로 표시되지만 교환학기 성적은 알파벳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이다.

미국 로스쿨 지원시기는 9월이며, 선착순 입학사정제(Rolling Admission)이기 때문에 지원서를 일찍 낼수록 결과가 빨리 나온다.

하버드 로스쿨 입학생 분석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2019년 9월에 입학한 학생들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남녀의 비율은 5:5이다. 45%가 유색인종이다.

미국 50개 주 중 44개 주에서 학생들이 입학하였으며, 14%의 인터내셔널 학생들 중에는 대한민국에서 온 학생도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버드 로스쿨 학비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하버드 로스쿨은 입학도 어렵지만, 학비도 상당히 비싸다. 2020-2021 학기 기준으로 여름방학 3학기를 제외한 9개월에 대한 Tuition을 살펴보자. 상기 내용은 하버드 로스쿨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이다.

1년 학비는 $68,150으로 약 8천5백만원이다. 평균 레지던스 비용은 $26,348이며 학교 기숙사를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니 학교밖에서 살 경우 더 비싼 월세를 지불해야할 수 있다.

그 외에도, Health fee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체육관 시설 이용, 플루 샷, 등의 기본 건강관리에 제공되는 비용으로서 1년 $1,240이다. 책 값등의 비용은 $1,400이다.

미국에서 살려면 꼭 필요한 의료보험 비용은 $3,922이다. 하버드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Waivable Harvard University Student Health Insurance Plan (HUSHP) 에 가입한다.

종합적으로, 하버드 홈페이지에 안내된 하버드 로스쿨 JD 생의 1년 필요비용은 $102,800, 한국 돈으로 1억 3천에 가깝다.대부분의 로스쿨에는  성적에 따라 장학금을 주는 제도가 마련되어 있으나, 특히 하버드 로스쿨은 성적과 관계없이 오로지 재정상황에 따라서 주는 장학금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ad_7]

마무리

하버드 로스쿨 입학 조건 및 학비 등을 살펴보았다. 하버드 로스쿨은 세계 수준의 교육 환경, 교수진을 제공하며, 졸업 후에도 이어지는 졸업생 네트워크는 하버드 졸업생들의 유대감을 더욱 끈끈하게 만들어준다.

하버드 로스쿨은 세계 최고의 두뇌들이 모이는 지식의 상아탑으로서, 실제 미국 내에서도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한 것에 대한 자부심은 엄청나다.

유명한 미드 Suite에서도 뉴욕 최고의 로펌에 근무하는 대부분의 변호사는 하버드 로스쿨을 졸업했으며, 그 중 루이스는 하버드 소스쿨을 나온 사실을 굉장히 자랑스럽게 여겼다. 

우리나라 드라마 스카이캐슬에서도 법대 교수가 본인의 딸은 하버드 로스쿨에 보낸 자부심에 콧대를 바짝 세우던 모습이 묘사되었다.

로스쿨에서 보내는 1학년 생활은 졸업 후 진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도, 하버드의 성적 체계는 다른 학교보다 느슨한 편이라고 한다. 😁 법조인을 꿈꾼다면, 하버드 로스쿨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잘 알아보고 지원해보길 바란다.

 

추가로 꼭 읽어봐야 할 글들

▶2020 미국 로스쿨 랭킹

▶미국 로스쿨 랭킹 1위 예일대 로스쿨 입학 조건

▶미국 서부 로스쿨의 자존심, 스탠포드 로스쿨

▶미국 변호사의 전망에 대한 분석

▶미국 로스쿨 LLM 코스에 대하여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