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LM 변호사 자격증? 어떤 전망이 있을까?

LLM 변호사는 1년 짜리 미국 로스쿨 코스(LL.M)을 졸업한 후, 변호사가 된 경우이다.

미국에서 변호사 시험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미국 로스쿨을 가는 것이다.

한국에서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3년 과정의 J.D. 로스쿨 대신, 1년 과정의 LLM 과정을 통해 로스쿨을 졸업하는 것은 시간 및 비용 면에서 매력적인 조건이 될 수 있다.

LLM 변호사

LLM 변호사란?

LLM 변호사는 LLM 로스쿨 과정을 졸업하고, 미국 변호사 시험을 통해 변호사가 된 사람이다. 그러나,  미국 주(State) 소재의 로스쿨에서 LL.M.을 졸업하는 것만으로 무조건 변호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미국 로스쿨이라고 흔히 칭하는 것은 3년 과정의 J.D.(Juris Doctor) 과정이다. 그러나, 이 외에도 1년 과정의 LL.M.(Latin Legum Magister, Master of Laws) 이 있다.

LL.M.과정은

1) 해외에서 법을 공부한 학생들이 미국 로스쿨에서 공부하고자 할 때 입학하는 일반(General)  LLM과정과,

2) JD를 졸업한 이후 세부 분야를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진학하는 세부(Special) LLM 과정이 있다.

미국 BAR EXAM 응시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GENERAL LLM 과정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LLM 변호사 자격에 대한 최신 사항은 미국 사이트 LLM GUIDE를 참고하여 획득할 수 있다.

 

졸업 후 LLM 변호사 시험 자격이 주어지는 미국 주

미국 로스쿨의 LLM 변호사 자격은 LLM 졸업만으로 모두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NCBE에서 발행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50개 주 중 6개의 주만이 LL.M.을 졸업한 학생들의 변호사 자격 시험을 인정하고 있다.

6개 주는 캘리포니아(California) 주, 뉴욕(New york) 주, 버몬트(Vermont) 주, 워싱턴(Washington) 주, 위스콘신(Wisconsin) 주 및 팔라우(Palau) 주 이다.

LLM 변호사 자격을 위한 LLM 입학에 필요한 것들

LLM 변호사 자격을 획득하기 위하여는 로스쿨의 LLM 과정에 입학해야한다.

입학 과정에는 1)법학 학위, 2) 성적증명서/학업기록 및 3)영어 성적 점수, 4)ITAES가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에 따라 추천서, 자기 소개서, 자격증, 경력 인증서, 재정증명서 등을 요청하는 곳이 있으므로, 지원한 학교에서 요청한 서류를 준비해야한다. 당연하지만, 법학 성적 및 영어 점수는 높을 수록 유리하다.

※ ITAES: 국제 대본 인증 및 평가 서비스를 말하며, LSAC는 AACRAO(미국 대학 등록 기관 및 입학담당관 협회)와 협력하여 모든 학업 기록 및 관련 문서를 인증하고 처리한다.

여기에는 성적증명서/성적표, 학위/학위증서, 학위 및 졸업증명서가 포함된다.

※ 영어성적: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지원자의 경우, 학교에서 요청하는 점수 이상의 TOEFL 또는 IELTS 성적을 제출하여야 한다.

LLM 변호사 로스쿨 커리큘럼

LLM 변호사가 되기위한 로스쿨 커리큘럼은 프로그램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며,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Tax Law, Intellectual Property Law, Commercial Law, Human Rights Law, Environmental Law, Informational Technology Law, International Law, Maritime Law 등이 있다.

또한, 자신의 직무에 따라 훨씬 더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과목들(ex. 세법, 지적재산권법, 인권법, 국제 환경법 등)을 선택하여 배울 수 있다.

LL.M.은 주간과정(Full-time)이 1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야간과정(Part-time)의 경우 2년 과정으로 수학할 수 있다.

LL.M. 과정에서 이수해야 하는 학점은 최소 20학점에서 최대 28학점으로, 평균적으로는 22~28학점 정도를 이수해야한다.

LLM 변호사 자격 취득 후 전망

한국에서의 LLM 과정은 변호사 또는 일반 기업에 다니는 직장인들이 1년 미국 연수를 가기 위한 과정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런 경우 LLM 졸업 후  한국으로 돌아간다.

또는, LLM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여, 본인의 경력에 스펙을 하나 더 하고 본국으로 돌아간다.

LLM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연봉 상승, 직무의 확장 및 이직시 가점 등의 장점이 있다. 또한, 미국 변호사로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미국에서 LLM 변호사들은 미국에 체류하는 경우도 많으며 이 경우  선택적 실습 교육 비자 프로그램 (OPT  비자)을 이용하기도 한다.

더 많은 LL.M 뉴스가 궁금하다면?

LLM 변호사로서 미국 로펌에 취업할 수 있을까?

LLM 변호사가 되어 미국 로펌에 취업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사싱상 어렵다.

3년 과정인 JD 과정에 비해 1년 과정인 LLM 과정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또한, JD과정 후 미국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 다른 주에서도 쉽게 변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나, LLM의 경우 제한적이다.

 

마무리

따라서 LLM 변호사 자격은 국내에서 일하기 위한 경력 추가,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 미국 변호사로서 활동하고 싶거나, 보다 확실한 역량 강화를 원한다면 JD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가로 읽어봐야 할 글들

▶미국 변호사의 전망

▶ 미국 변호사 연봉

▶미국 로스쿨 순위

▶로스쿨 없이 미국 변호사가 되는 방법

▶미국 변호사 시험 자격에 대한 Q&A

▶변호사/변리사가 미국 변호사가 되는 방법